‘캐셔로’ 이준호,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 1위 영예...“주연 효과 제대로 통했다”

관리자 / 2026-01-16 08:45:09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 1위에 이준호가 선정됐다고 16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스타덤(Stardom)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특히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은 새롭게 도입된 팬덤 투표 기반 ‘스타덤(Stardom) 인덱스’가 공식 반영된 결과로, 팬덤 참여 데이터를 대중문화 산업의 브랜드 영향력 평가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신뢰도를 높였다.

이번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20인을 대상으로, 2025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억 702만 5795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은 이준호가 1위에 등극했으며, 2위 하정우, 3위 이병헌, 4위 이정재, 5위 고윤정, 6위 공효진, 7위 손예진, 8위 임윤아, 9위 김다미, 10위 이채민 등이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은 드라마와 영화 공개 이후 나타난 검색 트렌드와 영상 클립 확산, 커뮤니티 반응 등이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1위에 오른 이준호는 전역 이후 출연한 네 편의 작품이 연이어 흥행하며 한류 스타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넷플릭스 시리즈 ‘캐셔로’가 글로벌 TOP10 비영어 부문 1위에 오르며 국내외에서 높은 관심을 받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정우, 공효진, 이병헌 등 연기파 배우들은 신작 공개 이후 주요 장면이 SNS와 숏폼 콘텐츠를 통해 반복 소비되며 언론 노출과 온라인 담론이 동시에 확대돼 안정적인 순위를 형성했다. 반면, 지난 순위에 포함됐던 일부 배우들의 TOP10 탈락은 지속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활동 부재에 따른 결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은 오프라인 수치가 미반영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자료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리자 / 1

555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1

  • 펭펭님 2026-01-16 13:02:07
    와 이준호 축하해요
    다들 멋진 배우들이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는 대한민국 특허청 상표등록 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